2002; 민박주택



20200910 / 평면정리가 거의 마무리 되어갑니다. 근린생활시설, 즉 식당을 어디에 둘것인가하는 것으로 많은 시간을 논의하였습니다. 이야기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임대를 줄 계획이 없다는 이야기가 있었으며, 그래서,.. 전망이 없는 1층을 차라리 서브공간으로 사용하고 주 공간으로 사용하는 것은 2층을 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보통 1층에 가장 비중을 많이 두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번에는 일반적인 상식을 뒤집어봅니다.

민박숙소는 두가지의 타입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전망을 바라보는 것을 테이블로 할 것인지, 좌식으로 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좌식이 좋다기 보다는 좌식으로 할 경우에는 침상을 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강조해 보았습니다.


20200821 / 프로젝트가 시작된지 한달정도가 된것 같습니다. 시간이 참 빨리 지나갑니다. 제주에서는 민박을 하고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특별한 대기업이 없는 지방에서 관광객을 상대로 하는 음식점과 시설들이 상당한 경제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그나마 지역경제를 살리는 방편이 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민박허가의 규정에는 그 규모를 70평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한 가족의 생활을 위한 수입구조로는 적정한 규모라고 생각이 듭니다. 숙박시설보다 더 강한 다가구주택의 주차규정이 불편하기는 하지만, 감내를 해야 할 것으로 봅니다. 1층의 고민을 올려봅니다.

1층은 조식을 위한 식당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힘이 들긴해도 아침식사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숙소에서는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건축사사무소아키제주 #제주건축 #건축설계 # 제주건축사 # 민박설계

Archi Jeju
옛말에 '배는 짓고, 집은 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집을 짓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설계와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집을 만드는데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