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0_일도동…

190925 / 비계제거

. 드디어 비계를 제거하고 외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아주 작은 대지에 일조권도 적용해야 하고, 현장에 짜투리 공간도 없어서.. 시공사가 매우 애를 먹었습니다. 벽체 중간에는 비계다리를 밑으로 내지리 못해서 구조물 벽에 고정했던 흔적이 남았습니다. 동네에서 제일 예쁜집이 되었다고 건추주가 좋아하셔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비계를 떼어내는 날 긴장되는 것이.. 디자인에 대한 최초의 평가가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요란하지는 않으면서도 밉상이 아닌 그런 건축물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지요… 건물 앞을 지나가는 전선만 어떻게 지중화가 되면 좋을텐데.. 아직도 공중에 전기선이 돌아다니는 우리 도시의 풍경은 참으로 괴롭습니다.
190821/ 내장공사진행
.. 외장재의 선정에서 시간이 걸리는 동안 내부공사는 이상없이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문 테두리와 같이 까다로운 작업들이 있었지만 사전에 이야기 된 대로 시공을 잘 진행하고 있네요. 1층은 건축주 직영의 식당을 하고 싶다고 하여서, 인테리어 공사를 미리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90802 / 내장공사 진행
내장공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면으로의 표현과 현장에서의 공사가 다르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내장공사에서 입니다. 도면의 내용이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 것인지 건축주도 사전에 잘 의논하고 숙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내부 단열은 아이소핑크로 하였습니다. 열반사단열재의 경우에 실내에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결로가 은박필름에 발생하는 경우들이 알려져 있습니다.  거실의 경우에는 석고보드의 바탕으로 5mm합판을 먼저 시공해서 두겹의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거실에서는 벽면 장식물을 시설할 경우가 많아서 바탕면에 합판을 사용하면 많은 부분에서 편리합니다. 강성도 좋아지고요.. 다만 침실의 경우에는 환경적인 면을 고려해서 석고보드2겹만으로 권장을 합니다. 합판에 석고를 하였을 경우에도 합판에서 발생하는 냄새를 잡아주기는 하지만, 수면환경을 고려하면 석고두겹으로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다만, 창문위와 같이 커튼설치를 고려할 경우에는 그 부분에는 합판 보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대주택의 경우 스치로폴에 석고본드붙임 시공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목재상을 대고 공사를 하면 실내공간이 많이 줄어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생활의 변화가 많고, 실내마감을 변경할 일이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면 단열재를 석고본드시공하는 것도 그리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견고한 것이 좋은지, 아니면 수명이 짧아도 변경이 용이한 것이 좋은지하는 판단을 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입구의 상부에 건폐율이 염려되어서 뚫어두었더 부분이 있었습니다. 비가 올것을 고려해서 그것을 막아달라고 해서 다시 건폐율을 검토해보았더니 막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그렇게 결정하고 진행하기로 하였는데, 막상 콘크리트 덩어리사이로 삼각형의 하늘을 보니 괜히 막지 말것을 하는 생각도 드네요.. 기능적인 이유만이 가장 우선은 아닐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렇게 달 다듬어진 하늘을 또 어디서 보겠어요?..
190624 / 골조완성

. 골조 공정이 완전히 끝났습니다. 비좁은 골목길의 공사여건에도 불구하고, 골조에 별다른 흠칩을 볼수 없을만큼 골조의 상태는 양호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역시 공사를 진행하다보면 그때서야 설계의 미비한 부분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규모가 작은 건물에서는 더더욱이나 공사 현실과 맞지 않는 계획도 발생하게 되구요. 일조권 높이 제한으로 인해 1층 상가의 높이를 낮게 시공할 수 밖에 없었던 현실 때문에… 1층 천정을 노출로 진행하였으면 하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190510/ 2층 벽체배근

. 이층 벽체 배근이 한창입니다. 생각보다 공사진행이 조금 더디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부계단은 초기 계획에서부터 고민이 많았습니다. 공간이 협소할 수록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 것이 계단입니다. 생각을 입체적으로 해야하기 때문이지요.. 계단 아래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까하는 고민을 하였었는데, 계단참의 계획이 창호설치에 적합치 않다는 생각에 계획이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190409/ 기초배근
착공이 시작되었고, 기초배근을 하고 있습니다. 설계시에 고려했던 것 보다 대지의 단차가 많이 나는 바람에 건축물의 높이적용이 더 불리하게 되었습니다.  층고에 대한 협의를 하고 조정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현장에서의 예상치 못한 복병들을 해결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 190322 / 가각전제………..

좁은 골목길에서는 차량의 회전에 불편한 경우가 많아서.. 막다른 길 미달도로 폭 확보하는 규정과 마찬가지로.. 교차로의 모서리 부분을 도로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건축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가각전제 규정이라고 합니다. 일도동의 경우에도 이러한 가각전제 규정이 적용되면서 건물의 일부가 깍여나가는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 건축주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자신의 땅의 일부를 공용공간으로 내주어야 한다는 규정이 많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법의 취지는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이러한 이유로 인한 분쟁은 막다른 길에서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개 이러한 분쟁이 일어나는 곳이 주택가이기 때문에 더욱 행정적으로 접근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법이 만들어질 때에는 많은 홍보도 필요하고, 관청에서도 단지 법이니까 어쩔수 없다라는 논리로 밀어붙이기 보다는 법의 취지를 잘 이해시켜서 모든 사람들이 준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190316…………………….
*. 일도동 주택가에 지어지는 상가복합 주택의 계획입니다.

*. 기존 주택을 철거하고,.. 1층은 직영으로 식당을 하면서, 2층과 3층을 주택으로 사용하기위한 프로젝트입니다.
대지도 작을 뿐 아니라, 주거지역이어서 일조권의 적용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게다가 좁은 골목길 교차로여서 모서리의 가각전제도 적용받아야 했습니다.

* 2층은 주택의 첫번째 공간입니다. 현관문을 처음 들어서면서 실내를 바라보는 장면을 상상해 봅니다. … 좁은 공간이지만, 집안을 들어서는 첫 인상이 혼란스럽지 않기를..
* 공간이 넓고 편안해 보이기 위해서 개방된 주방계획을 적용하였습니다. 주로 생활을 3층에서 한다고는 하였지만, 최소한의 다용도실과 화장실을 구겨 넣어봅니다…

*. 기본적인 외관은 붉은 고벽돌 타일로 하고, 작은 포인트라인 하나를 넣었습니다. 후면의 테라코트 부분은 흑색 테라코그래뉼로 하여 색상의 톤을 적게 사용하려고 하였습니다. 지붕은 검은톤의 징크판넬이 적용되었습니다.
. 형태를 조금 단순화하기 위한 후레임이 전면에 일부 적용되었습니다.
# 아키제주 # 건축사사무소 #제주건축 # Archijeju # Architecture
Archi Jeju
옛말에 '배는 짓고, 집은 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집을 짓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설계와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집을 만드는데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 Stories

Discover

테쉬폰…

. 금악리에 있는 이시돌 성당이 있는 지경에는 테쉬폰이라 불리는 아치형 건축물이 있습니다. 이 집들은...

1809_도심속의 쉼터같은…

200504 / 골조공사 200320 / 철거 기존건축물을 철거하고 드디어 착공 지질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105 / 탕아가 살아 돌아왔다는 것이...

설계와 시공

. 설계라는 것은 무엇을 만들기 전에 미리 계획을 해 보는 것이다. 폼잡고 커피를 마시고자 커피세트테이블을...

하가리 변효정가옥

. 하가리에 있는 변효정가옥을 찾아갔습니다. 전에도 방문했었던 집이지만 역시 머릿속에는 기억의 유효기간이 있는지라 벌써...

1901: 봄날

200514............. . 창호틀은 다 설치되었는데,.. 마지막 파라펫을 타설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운송업체들이 파업중이어서,...

Popular Categories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