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7_공간일지

1807_공간일지

180920 / 디자인 정리
광령01
핑게아닌 핑게로 그동안 무슨 일들이 저를 복잡하게 하였는지… 지난 파일을 돌아보니 그새 많은 변화들이 있었는데.. 업그레이드가 미진했습니다.  주차장 상부를 마당처럼 사용하고자하는 의도를 디자인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반영하기로 하고.. 프레임과 조명을 넣어보기로 했습니다. 간단한 구조물이지만, 실제 전체 건물의 이미지에 중요한 시선 집중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180721/ 매스 검토………………….
20180721_205657
. 이제 슬슬 매스를 생각해봅니다. 나중에 계획이 진행될 수록 생각할 조건이 많아지고, 설계는 더욱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한다면 나중에 들어온 집이 실패할 가능성은 더 적어집니다. 문제를 더 많이 이해할 수록, 풀어야 할 문제가 많을 수록 결과는 안심할 수 있습니다.
180720 / 평면 구상 ………….
. 공간구성이 마무리되었다면, 건축디자인에서 중요한 부분이 정리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순간일수 있지만, 조형에 대한 욕심때문에 공간구성을 쉽게 건너뛰기도 합니다.
20180721_210437
. 하지만 언제나 중요한 것은 공간구성입니다. 특히 주택에서는 더할나위가 없습니다. 최근에는 가정용 냉장고의 크기가 너무 커져서, 공간구성하는데 각별히 신경을써야 합니다. 주방의 면적도 같이 커질 수 밖에 없구요. 생각처럼 그리 쉬운일은 아닙니다. 적절한 치수가 있고, 간신히 참을 만한 치수가 있습니다. 때로는 간신히 참을 만한 치수로 해결을 해보려고 하는데, 나중에는 적절한 치수가 아니었다고 항의하는 경우도 있고,..또는 다른 이유로 그 반대의 항의를 받기도 합니다. 숫자는 정직한 것이지만, 그것을 다루는 사람의 마음은 같지 않으니까요.
건축사사무소 아키제주/ 제주건축 / Archi_jeju Architects / Jeju Architecture

 

 

Previous article기도의 삼각지
Next article서귀포도시읽기
Archi Jeju
옛말에 '배는 짓고, 집은 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집을 짓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설계와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집을 만드는데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