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창

프로젝트창은 아래쪽의 손잡이를 밖으로 밀어서 위로 여는 형태의 창을 말합니다. 사진으로 보는 창이 프로젝트창이지요. 프로젝트창은 열리는 면적은 크지않지만 중간에 유리를 나누는 바(Bar)가 없어서 창이 작을때에 조망에 방해되지 않기위해서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보는 것과 같이 프로젝트의 손잡이는 보통 위로 달리지않고 앞으로 달려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창 역시 앞에 달려있던 손잡이를 위로 달아놓았습니다. 손잡이를 당기는 방향과 고정된 나사의 방향이 같아서 자꾸 뽑아지는 바람에 이제는 위로 달은 것입니다. 위로 달면 보시는 것처럼 문을 잠그는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나사의 방향과 힘의 방향이 수직이 되니까 손잡이가 뽑힐 가능성은 매우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위로 손잡이를 단 경우는 알미늄창호에서는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라스틱창호에서는 안된다고 하더군요. 안되기는 뭘.. 고민을 안하는 거지요.
——————————————

#제주건축 #건축사 #아키제주 #프로젝트창

Previous article언제나 안전..
Next article손도면
Archi Jeju
옛말에 '배는 짓고, 집은 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집을 짓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설계와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집을 만드는데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