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 살림집 이야기_세칸집(중마루형)

제주의 살림집 이야기_세칸집(중마루형). 세칸집이라는 것은 전면에서 바라 볼 때에, 기둥으로 나뉘는 칸수가 세칸인 형태의 집을 말한다. 네칸집의 유형을 기본적으로 [큰구들+상방+작은구들+정지]라는 형태로 이야기 할 수 있다. 그러면 세칸집에서는 이 기본적인 공간구성에서 하나가 빠지는 것이냐하면 그렇지는 않다. 대신에 작은구들과 정지가 한칸안에서 어떻게 배열이 되는가 하는 것이 세칸형이 몇가지의 형태로 나뉘어지는 것 뿐이다.

3a_기본형
기본형

3b_한칸
한칸형

3b_중마루
중마루형

3b_부엌내
부엌내형

위의 세칸형의 평면을 보면 큰구들과 상방, 그리고 고팡의 관계는 거의 일정하다.
맨처음의 기본형은 정지칸과 상방 그리고 구들이 한칸씩을 차지하고 있는 형태이다. 기본형이라고 하였지만, 안거리의 경우에는 3칸집에서 작은구들이 없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별로 없어서 현장에서 한칸형을 안거리에서 확인하기는 용이하지 않다. 두번째의 한칸형이라는 것은 정지칸에서 작은구들이 한칸을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은 이 한칸형의 경우도 현장에서 아직은 필자가 확인한바는 없다.

세번째의 중마루형은 작은구들과 상방 사이에 마루공간이 만들어진 형태이다. 네번째의 부엌내형은 정지칸 안에 작은구들이 있는 형태이다. 이 형태가 차후에 네칸형의 공간분화로 가는 전단계라고 여겨지는 형태이다. 네번째의 형태는 덕수리에서 기본적인 유형으로 확인한바가 있다.

세칸형에서 현장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중마루형이라고 여겨진다. 중마루형의 평면은 하가리 ‘문시행 가옥’의 안거리 평면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민속자료 copy
하가리 문시행가옥 평면

문시행가옥의 안거리의 평면을 보면, 작은구들과 상방 사이에 중마루가 있고, 중마루를 통해서 안거리 뒤의 안뒤공간으로 나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지는 전면으로만 출입문이 있고, 정지에서 중마루를 통해서 뒷마당(안뒤)로 출입 할 수 있다. 물론 신발을 벗고 신고 해야하기 때문에 불편한 동선이다. 이는 꼭 정지와의 연결을 염두에 둔것인지 의문이기는 하지만, 작은구들을 한칸으로 하지 않고..상방과는 불편함이 없는 동선을 만든다. 이 중마루 공간 역시 쳇방과 같은 역할도 하였는지 의문이지만, 충분히 그런 개연성이 있다. (아직 확인하지 못한 내용임.)

이러한 중마루형의 평면이 하가리에서는 보편적인 형태였다는 것은 여러 주민들과의 면담에서 확인한 바가 있다. 현재 남아있는 민가에서 주방이 도면의 고팡의 위치에 만들어져 있고, 정지가 방으로 만들어져 있는 경우가 많아서 아마 이를 확인하려면 혼란스러운점이 있겠으나, 그러한 현황과는 달리 정지가 전면에 있고 후면에 작은구들과 중마루가 있는 형태였음은 현장에서 확인하였다.

이 형태와 부엌내형은 작은구들의 위치를 앞으로 놓았을때와 뒤로 놓았을때의 공간분화방식이 달랐음을 보여주기도 한다. 하가리의 중마루는 분명히 쳇방의 역할을 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기능적으로는 상방과 동선이 분리되어있어서, 상방을 더욱 안정적인 공간으로 만들었을 것이다.

주목해야 할 것은 하가리에서 멀지않은 귀덕의 경우에는 대정지역과 유사한 4칸형 공간구성이 많이 보였다는 점이다.

귀덕1_1206

귀덕리 1206번지(자료; 신석하, 제주의 마을공간조사보고서, 2000)의 경우를 보면, [큰구들-마루-작은구들-정지]의 네칸형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귀덕리의 조사 평면을 보면 안거리의 경우 이러한 4칸형의 공간구성이 많이 보이고 있다. 이러한 4칸형으로의 발전은 단지 부엌내형(곱은정지형이라고도 한다)에서만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부엌내형과 중마루형의 접점에서 이루어지는 것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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