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무너졌을까?

.. 7월5일 서울 신사역인근에서 철거중이던 지상5층의 건물이 무너지면서 신호대기중인 차량을 덮쳐서 여성이 사망하는 대형인명사고가 발생하였다. 부랴 부랴 경찰과 소방서등의 합동감식에서 철거공사의 부실을 원인으로 결론짓고 관계자들을 고발하기로 하였다.
.. 우리는 여기에서 이 건물이 왜 무너졌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을 해야 한다. 건축사의 직업은 건물을 신축하거나 증축하는데에 계획을 세우는 것에 집중되어있다. 철거를 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대한 규정을 거의 들어보지를 못했다. 단지 철거전문업체를 통해야 한다는 것이 전부이다.
.. 안전을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신축보다 철거는 더욱 취약하다. 철거를 위한 준비를 하지 않는 것은 당장에 벌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냥 손을 놓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 이 사회가 만들어놓은 수많은 구조물은 언젠가는 철거를 해야 한다. 그것도 아주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 30년 이내에 대규모의 도시철거 작업을 해야할지도 모른다.
.. 신축하는 건물에 대한 규제는 정말 많다. 하지만 아무리 예술적인 작품도 언젠가는 철거를 고려해야하는 운명에 막닥뜨리게 된다. 철거의 과정을 안전하고 아름답게 하기위한 고민을 신축 할 때 시작해야 한다. 단순히 조심히 해야한다고 말을 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이미 다 알고 있지 않은가?
건축사사무소 아키제주 / archi-jeju / architecture /
Archi Jeju
옛말에 '배는 짓고, 집은 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집을 짓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설계와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집을 만드는데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