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건의 제주에서의 시간풍경만들기

양건의 제주에서의 시간풍경만들기

건축가 ‘양 건’의 개인 건축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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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축가 양건의 개인전이 열린다.  장소는 아라동 ‘심헌 갤러리’이며, 전시기간은 3월 9일부터 3월 24일까지 이다. 제주에서 작품활동을 시작한지 20년의 시간을 회고하면서 지나온 주요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 양건의 개인전은 제주건축계에 던지는 의미가 매우크다. 매해마다 건축계에서 회원전과 협회전과 같은 단체전은 있었지만, 작가 개인의 이름으로 전시를 기획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도 역사적인 의미가 적지 않다. 미리 기대하는 바를 언급하자면, 이를 계기로 뒤를 이은 개인전 혹은 그룹전이 연이어 개시되는 분위기가 일어났으면 하는 기대를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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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 형식적인 의미를 제쳐두고라도 양건의 개인전이 의미를 갖는 것은 자신의 작품에 대한 배경을 스스로 밝히는 정확한 의미의 기획전이기 때문이다. 비판적으로 말하자면 이제까지 진행되어진 많은 단체전의 성격은 제각기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서 전시한다는 의미 그 이상의 것을 보여주지 못하였다. 그것은 건축전이 갖는 한계이기도 하다. 특정의 이념이나 가치기준을 중심으로 전시를 기획하기는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아니,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이 사실이다.
. 그렇다고 개인전에서는 그것을 보여주는 것이 가능한가. 그렇지 않다. 건축에서 이념을 표방하기는 거의 쉽지가 않다. 건축가들이 직업적으로 행해온 많은 건축물의 디자인에는 분명히 나름대로의 정신과 의미가 있지만, 그것을 세세히 의식하면서 디자인한다는 것은 분명 거의 불가능한 요구이다. 때문에 어쩌면 작가가 있는 반면에 비평가 혹은 평론가가 따로 있을 수 밖에 없는 이유이다.
. 스스로의 작품의 의도를 밝히는 과정에서는 매우 고민스러운 시간이 있었을 것이다. 어쩌면 그것은 자신이 자신의 작품을 설명함에도 불구하고 정확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한편으로는 그것 만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점을 먼저 나를 포함한 소위 건축가로 활동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배워야할 태도라고 여겨진다.
. 다만 아쉬운점을 굳이 끄집어내자면, 친절하지 못한 화법의 문제는 고민해보아야 할 문제이다. 그 점은 건축계 전반을 대상으로 반성의 시간을 갖자고 제안을 하고 싶은 문제이기도 하다. 실은 화법의 문제는 인식론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이기도 하다. 우리가 말을 하는 이유는 생각 즉, 정보를 주고받기 위한 것이다. 이는 전시회를 하는 이유도 마찬가지이다. 하고자하는 말이 없다면 전시회는 상품을 진열한 마트와 별다를 것이 없다. 때문에 기획전에서는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 것인지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말을 한다는 것은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지 말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그래서 화법은 중요하다. 인식을 만드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 좀 더 많은 건축에서의 대화가 이루어지기를 이번 기획전을 통해서 기대해 본다. 그리고 또 다른 작가적 목소리가 우렁차게 드러나기를 기대해본다. 동시대에 양건과 같은 건축가와 같이 있다는 점에 감사하면서 그의 열정에 박수를 보낸다.

 

Archi Jeju
옛말에 '배는 짓고, 집은 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집을 짓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설계와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집을 만드는데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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