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갤럭시…

아~갤럭시…
%ea%b0%a4%eb%9f%ad%ec%8b%9c%eb%85%b8%ed%8a%b87

.. 세계적 기업과의 판매경쟁에서 당당하게 1위를 석권하였던 삼성 핸드폰의 자존심이 갤럭시노트7을 전량 리콜하기로 결정하면서 자존심을 구기게 되었다. 단지 이는 자존심의 문제만이 아니라 우리의 경제에도 악재로 작용할 만큼 매우 충격적인 사건이다. 게다가 아직도 원인 규명이 되지 않아 삼성전자의 신뢰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등 이 문제는 차후 심각한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 이를 두고 삼성의 경영방식에도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있었다. 하지만 이는 삼성의 문제만이 아니라, 경쟁에서 이겨야만 살아남는다는 식의 대한민국 산업 구도가 만들어낸 결과일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결국 죽음으로 생을 마감하지만 살아있는 시간은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다. 어떤 경우에도 그 가치를 넘어서야 하는 경우에는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내가 시간과 건강과 가정을 뒷전으로 두고 이루어야 할 가치있는 일로 스스로 힘들어하고 있는지를.. 물론 때로는 개인의 행복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것을 가끔 ‘대의’라는 이름으로 부른다. 하지만 그런 이름이 기업의 장사에 갖다 붙이기는 적당하지 않음을 안다.
… 제한된 시간안에 성과를 만들라는 악박감은 꼼꼼히 살펴봐야하는 기본적인 과정을 적당히 넘기게 한다. 대한민국의 70년대의 경제는 그런식으로 이루어졌다. 생산성을 올리기 위해서, 직원의 복지와 생태적인 문제, 그리고 가정의 행복은 모두 뒷전으로 미루어졌다. 그런 정신으로 대한민국이 일어선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절박함을 이유로 우리 경제를 정당화할 수는 없다.
… 건축사로서 내가 가장 싫어하는 주문이 빨리 해달라는 것이다. 빨리 일을 마치고 댓가를 받으면 건축사도 나쁠것은 없다. 하지만 그런 이유는 디자인을 꼼꼼히 살피지 못함을 정당화시키게 된다는 것을 안다면 결코 빨리 설계해달라는 말을 하지 못할 것이다. 한 이삼십년을 머무를 수도 있는 집인데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설계하는 것이 나중에 폭발사고를 막는 길이 될 것이다.

 

Archi Jeju
옛말에 '배는 짓고, 집은 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집을 짓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설계와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집을 만드는데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