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계단


. 보통 공간계획을 하다보면 면적에서 자주 간과하는 게 계단이다. 일층에서 이층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계단을 위해서 공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생각을 놓치기 쉽다. 물건을 쌓아두거나 머무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늘 친숙하면서도 공간이라는 생각을 못하는 듯 하다.
. 의외로 계단이 차지하는 면적은 적지 않다. 아주 단순하게 계단만을 고려한다면 2.24평 정도가 필요하다. 하지만.. 계단이라는 것은 일층과 이층에 걸쳐져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계단은 하나지만 면적은 일층에서도 또 이층에서도 차지하게 된다. 결국 45평규모의 2층 건물이라면 그중에 5평은 계단을 위해서 할애해야 하므로, 실제 가용면적은 40평밖에 되지 않는다.
. 게다가 계단을 오르내리기 위한 전면 공간을 별도로 만들어서 계단을 독립적으로 구획했다면 계단의 순 면적은 2.84평, 즉 3평정도가 필요하게 된다. 역시 위아래층으로 고려한다면 6평정도가 계단때문에 필요한 공간이 된다. 결코 주택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면적이다.

Previous article1 평……
Next article뭐라고?
Archi Jeju
옛말에 '배는 짓고, 집은 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집을 짓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설계와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집을 만드는데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