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3월 26, 2023
Home건축설계과정생각도 순서에 따라

생각도 순서에 따라

건축사와 설계를 같이 같기 위해서 미리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설계의 순서에 관한 것이다.

‘건축주가 설계순서를 알아야 한다고? 왜?’

돈을 주고 설계를 해달라고 맡겼는데 건축주도 설계순서를 알아야 한다는 필자의 이야기가 황당할지도 모른다. 아니 대개는 황당할 것이다. 설계는 건축사가 하는 것이니까 그런 건 건축사만 알고 있으면 되는 일이지 건축주까지 알 필요가 있을까하고 반문할 것이다. 하지만 이제 그 고정관념을 버리자. 설계는 건축사만 하는 것이 아니라 건축주도 같이 하는 것이다.

건물의 구상은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영감을 종이에 옮겨적는 그런 예술가의 활동이 아니다. 집을 구상하기 위한 복잡한 내용들을 잘 정리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하나 하나 순서에 따라서 풀어가야한다. 설계의 순서를 이해하는 것은 집을 구상하는 생각의 순서를 이해하는 것이고 또 그것은 건축사와 앞으로 해야 할 대화의 순서를 이해하는 것이다.

건물을 구상하는 생각과 고민도 그 순서에 따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을 순서대로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이는 건축사와 대화의 호흡을 맞추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아침 식사를 마치고 주부가 설거지를 하려고 그릇들을 씽크대로 옮기고 있는데, 점심메뉴가 뭔지를 묻는다면 그 질문이 정당하다고 하여도 주부는 화가 날지도 모른다. 그 시점의 주부에게는 설거지를 하고 그릇을 어디로 정리할지가 관심이기 때문이다. 대화는 적절히 시기가 맞아야 한다.

설계과정을 크게 구분하면, 기획, 배치계획, 평면계획, 형태계획, 기본설계, 실시설계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집에 대한 고민도 이 순서에 따라서 하는 것이 분명히 효율적이다. 아래의 표는 각 단계별로 건축사와 건축주의 역할 비중이 얼마나 중요하게 차지하는지를 주관적으로 표현해본 것이다. 물론 역할부담이 5%라고 해서 그 중요함이 덜하다는 것은 아니다. 가급적 자기의 역할이 적다고 해도 최선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설계순서 기획 배치계획 평면계획 형태계획 도면작성
건축사 5% 30% 50% 70% 95%
건축주 95% 70% 50% 30% 5%

건축설계를 하나의 업무라고 한다면 초기에는 건축주의 역할이 중요하고 나중으로 갈수록 점차 건축사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초기에는 건축주의 의지가 중요하고 마무리 단계로 갈수록 건축사의 의지가 중요해진다. 특히 중간단계인 평면계획에서는 건축사와 건축주의 균형 있고 긴밀한 토론과 대화의 과정이 중요하다. 평면계획에서 대부분 건축에서 고려할 수 있는 모든 이야기들이 집중되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시간이 할애되기도 한다. 설계과정별로 집중해야 할 관심 주제는 다음과 같다.

 

*** 설계공정별 주요 관심사 ***

기획 : 집을 지을까 말까. 규모는 어느 정도로 할까.

배치계획 : 집을 대지의 어느 쪽에 두고, 어디를 바라볼까.

평면계획 : 배치와 기능에 맞는 효율적인 내부 공간구성은 어떻게 할까.

형태계획 : 평면계획에 부합되는 보기 좋은 외관은 어떤 모습일까.

허가도면작성 : 협의된 디자인을 현실화하려면 법규,구조,전기,설비를 어떻게 해결할까.

시공도면작성 : 공사계약에 지장이 없는 도면을 어떻게 작성할까.

Previous article
Next article
RELATED ARTICLES

최근글

A2204_연대마을

2301: 화북

건축사를 만나러 간다.

건축사

마음속의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