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평……

. 1평이라고 하면 어느정도의 면적일까?
. 1평은 대략 1.8미터X1.8미터의 면적이다. 그 정도의 면적이면 내부치수로는 1.6미터X1.6미터 정도가 된다. 보통 사람이 차지할 수 있는 최소의 공간단위는 서있으면 60센티정도, 앉아있으면 80센티정도 된다고 할 수 있다.
. 1.6미터 정도의 폭은 양팔을 벌린 공간정도의 크기라고 할 수 있다. 즉, 한평은 그야말로 딱 한사람만을 위한 최소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현관 중문이 없는 최소한의 현관을 생각해보면, 대략 0.5~0.6평 정도의 면적이 필요하다. 간신히 신발을 벗어둘수 있는 정도의 크기이다. 아마도 혼자사는 원룸이라면 이정도의 현관이면 가능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구획된 현관을 디자인하면 대략 한평정도의 공간이 필요하게 된다. 그려본 것은 폭 1.6미터에 깊이가 2미터의 현관이다. 손님을 응대할 수 있는 정도의 현관 공간을 생각한다면 이정도의 크기이면 될 것이다.

. 완전히 폐쇄된 한평정도의 공간을 생각한다면 안방에 딸린 작은 화장실정도의 크기라고 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양변기 하나와 세면대를 설치 할 수 있는 정도의 크기이다. 폭이 80센티인 도어문을 안으로 열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치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아차하는 순간에 문이 변기에 걸리는 경우도 발생한다.

. 만약에 집중해서 독서하는 자기만의 채플이 있었으면 한다면 그것도 역시 한평의 공간으로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보통 많이 사용하는 사무용 책상의 크기는 깊이가 80센티이고 폭이 160센티이다. 정확히 0.5평의 공간을 차지한다. 사람이 앉아있기위한 공간 역시 0.5평의 공간이 필요하다.
. 정확하게 한사람을 위한 공간, 그것이 한평이다.

Archi Jeju
옛말에 '배는 짓고, 집은 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집을 짓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설계와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집을 만드는데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