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장의 비극

닭장의 비극
20170820_172027

. 살충제 달걀의 원인이 무엇일까? 돈만 벌면 무슨일이든 용납된다는 인간의 탐욕이 불러온 결과일까 아니면 정부의 안이한 관리체계의 허점의 결과일까? 저 닭들은 전생에 무슨 죄를 그리 지었길래 조그만 닭장속에서 사는 것도 부족해서 살충제를 뒤집어쓰고 살아야 했던 것일까? 닭장을 보면 보기만 해도 숨이 막힌다. 동물보호단체에서는 병충해에 시달리게 된 원인이 밀집사육에 있다고 하였다. 밀집사육을 하지 않았다면 병충해에 시달리지도 궂이 살충제를 남용하지 않아도 되었다는 것이다.
. 사람도 밀집사육이 되면 결국 온갖 질병에 노출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고밀도의 도시는 다양한 문명의 혜택으로 인한 편리함과 더불어 밀집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없다. 나는 저밀도의 도시를 지향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고밀도의 도시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고밀도의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한 다양한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일종의 공원과 보행자를 위한 가로계획, 시각적인 뷰어. 고층화를 대신하는 낮은 건폐율 혹은 공간점유율, 적절한 비율의 주거와상업의 공간배분 등 고민할 요소가 많다.
. 모여사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대화하는 것은 삶을 풍요하게 하는 기본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반드시 즐거운 대화만 나누는 것은 아니다. 때론 싸우기도 하고 상처를 주기도 한다. 도시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어쩌면 밀도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질에 대한 문제이다. 건강한 사회가 되기 위해서 공간을 다루는 사람들은 보조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뿐이다.
. 우리 사회에 살충제라는 극약처방이 뿌려지기 전에, 적절한 주거환경을 만들고 모두가 건강한 환경에서 지낼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은 공간을 다루는 사람들에게 주어진 숙제이다.

Archi Jeju
옛말에 '배는 짓고, 집은 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집을 짓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설계와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집을 만드는데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