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그러시죠

네 그러시죠. 우리말에 ‘그럴듯해 보인다.’는 말이 있다. 눈으로 보기에는 그렇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소위 짝퉁을 말할때 붙이는 말이다. 이 말속에는 눈으로 본것을 그대로 믿지는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가끔 대화를 하다가, ‘네. 그러시죠..’하고 말을 끊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사실 별로 즐거운 표현은 아니다. 단 한마디의 차이임에도 불구하고. ‘네. 그렇군요..’라고 하는 것과 ‘네. 그러시죠’하는 것은 전혀 다른 말이다.
. 대개의 의뢰인들은 자신의 꿈과 같은 집을 짓기 위해 정말 오랫동안 고민하고 다양하게 자료를 조사한다. 그러다보면 자신이 수집한 정보가 자신의 처리용량을 넘어서는 경우가 있다. 아니 허다하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건축사가 하는 일중에 최근에 많은 업무량을 차지하는 것이 이러한 정보를 정리하는 일이다. 그러다보면 외부에서 들어온 정보가 건축사의 의견과 다르거나, 또한 건축사의 판단과는 전혀 다른 의도로 접근된 정보가 있을 수 있다. 건축사라고 해서 건축의 모든 정보를 다 이해하는 것은 아니니까 충분히 그럴수는 있다. 하지만, 그래도 직업으로 몇십년을 종사해온 건축사의 판단이 그리 무용한 것은 아니다.
. 가끔 그러시죠 할 때에는 싸움을 피해가기 위해서 그러는 경우도 없지는 않다. 건축업자가 말하는데, 잘 아는 형님이 말하는데, 또는 어느 건축사가 말하는데,.. 하면서 말을 꺼낼때는 맥이 풀린다. 단지 전문가로서의 자존심의 문제 때문만이 아니다. 오해가 없으시길.. 그런 경험이 정말 많으니까.. 아직도 나는 좋은 집을 만드는 최선의 방법은 의뢰인과 건축사간의 진지한 대화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거기에 옆집 형님이나 건축업자의 조언은 없었으면 좋겠다. 데이트하는데 방해되기 때문이다.

Archi Jeju
옛말에 '배는 짓고, 집은 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집을 짓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설계와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집을 만드는데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 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