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6월 8, 2023
Home건축이야기내집 짓기 시민건축 아카데미

내집 짓기 시민건축 아카데미

. 집을 지어보고자 생각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시민건축아카데미’의 최종 발표일이 되었습니다. 집의 구상을 건축사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라, 건축사의 도움을 받아서 스스로 생각하고 구상하는 과정을 통해서 생각을 공간으로 구체화해가는 과정을 익히도록 해 보는 것입니다. 설계의 과정을 통해서 가족간의 대화와 협의의 과정을 통해서 집의 의미를 생각해 보기도 하고, 상상으로만 갖고 있었던 생각들이 어떤 순서로 구체화되어질 수 있는지를 경험해보는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 이 과정을 구상했던 저의 마음은 위에서 아래로의 계획의 과정이 구상되었던 것을 실제의 사용자이자 소유자로 하여금 스스로 공간구성의 출발점을 만들도록 함으로써, 아래로부터 위로 계획이 진행될 수 있는 방식으로의 새로운 설계방법이 제시해보려는데에도 의도가 있었습니다.
. 집이라는 것이 온전히 자기의 것이 되기 위해서는 훌륭한 작가를 만나서 그로부터 좋은 작품이 탄생하기를 기대하는 방식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스스로의 마음속에 숨어있는 주거공간의 느낌을 키워서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끄집어내기 위해서는 가만히 생각하는 방법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공간을 구상하고 다시 구성하고 그것을 수치화하고 입체화하여 검토하는 등의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 오늘의 발표는 매우 훌륭하였고, 어느정도 참여형 건축설계가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보았다고 생각됩니다. 동료 건축사들이 동의만 한다면 이 아카데미를 좀더 지속해 보았으면 싶네요..ㅎㅎㅎ.. 고생은 되겠지만.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