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아키제주의 양성필 건축사입니다.

집을 지으려면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중에 경제적인 문제도 클 것이지만, 어떻게 하면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떻게하면 불편하지 않은 집을 지을지. 그리고 때로는 살다가 다시 팔려고 하면 잘 팔릴수 있는 집은 어떤 모양으로 하면 좋을지 고민할 점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궁금증에 대한 정답을 말할 수는 없지만, 경험상 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들어보는 것도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건축 상담 게시판을 그런 고민들을 이야기하고, 건축사의 의견을 들어보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건축사매뉴얼

설계비와 관련된 상담은 웹상으로나 전화상으로는 하지 않습니다. 이점을 양해 바랍니다. 저희는 설계비의 명확한 자체적인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설계비를 책정하고, 설계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없이 단순히 비용을 제시하는 것이 참으로 의미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설계를 착수하려고 하신다면, 인터넷으로 상담 하기보다는 직접 방문하셔서 상담하시기를 권합니다.

집을 짓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고민과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서, 작은 경험을 토대로 ‘건축사매뉴얼’이라는 이름으로 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설계를 착수하기전에 충분히 숙고할 시간이 있으시다면, 조금 번거롭겠지만 위에 있는 ‘건축사매뉴얼’에 올려놓은 글들을 천천히 읽어주시기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