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과 예술

건축과 예술. 냉정하게.. 예술이라는 것이 무엇을 근거로 정당화 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아름다운 선율의 음악이 살아가는데 왜 필요한 것인가? 단지 파도소리 새소리 그리고 물이 졸졸 흐르는 소리에 만족하지 못하고 인간이 온갖 소리를 만들어놓고 예술이라고 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해가 지는 저녁노을과 폭풍이 치는 언덕의 격정적 모습에 만족하지 못하고.. 온갖 물감으로 치대기고 나서 그것을 걸어놔야하는 이유를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예술은 딱히 이유가 없는 인간의 어쩌면 아주 인간만이 가지는 욕망중의 하나일 것이다. 개나 소가 예술을 할리가 없지 않은가. 그것은 지극히 인간만이 특별하게 추구하는 특이한 행동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말해서 자연스러운것이 아니다. 글자 그대로 인간을 제외한 자연 생명체들에게서는 추구되지 않는 매우 인위적이고 인공적이며, 반 자연적인 행위이다. 그게 다른 말로 문화라고 하는 것이다. 자연을 거슬러서 인간만의 독자적인 성을 만들어 놓은 튼튼한 방어벽, 자연과 구분짓는 방어벽이 문화라는 것이다.
. 하지만 자연을 거슬러서 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대개 문명이 그러한 모습을 보여왔다. 그래서 문명과 문화를 다른 개념으로 보통 이해한다. 하지만.. 결국 문명이나 문화나 크게 다르지 않은 반 자연적인 행위들이다. 어떤면에서는 문화보다는 그래도 문명이라는 형태가 자연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그래도 동물적인 욕구,.. 편안하고자 하는 욕구. 강해지고자 하는 욕구. 오래 살려는 욕구 등이 원동력이 되어왔다.
. 건축은 역시 반 자연적인 인간의 행위이다. 땅을 파고, 그 위에 인공적인 것을 세우는 행위 그 자체가 반 자연적인 행위이다. 하지만 건축이라는 것이 이해하기 힘든 이상한 형태는 아니었으면 좋겠다. 주위의 경관을 억누르고 저만의 독자적인 모습으로 강한 메시지를 뿜어내는 그런 것은 아니었으면 좋겠다. 다른건 몰라도 건축은 그런것이 아니었으면 좋겠다.

Archi Jeju
옛말에 '배는 짓고, 집은 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집을 짓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저희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설계와 관련한 정보를 최대한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집을 만드는데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 Stories